생활정보/전자제품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관련 Q & A 모음

라미파파 2022. 4. 20. 16:58

1.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앱(어플) 설치 방법

더보기

사용 환경 안내

 □ 안드로이드 8.0 이상, RAM size 3 GB 이상

□ 아이폰 13.0 이상, RAM size 2 GB이상

※ 스마트싱스 앱 사용 환경은 사용성 및 성능 개선을 위해 별도 고지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 안내

■ 안드로이드폰 

플레이스토어(또는 갤럭시 스토어)에서 한글 또는 영문으로 '스마트싱스'로 검색하여 설치

 

 ① '플레이 스토어' 실행

 

② 한글 또는 영문으로 스마트싱스 검색 후 설치

 

③ SmartThings 소개 화면에서 '계속' 선택

 

④ 접근 권한 안내 확인 후 동의 시, 계속 선택

 

⑤ 로그인을 누르면 삼성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남

 

⑥ 삼성계정 로그인(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 생성 진행)

 

⑦ 삼성계정 사용 약관에 동의

 

⑧ 모바일 스마트싱스 앱 설치 완료

 

■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한글 또는 영문으로 '스마트싱스'로 검색하여 설치

※ 위치 기반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위치정보는 '항상 허용' 권장

 

① 앱 스토어 실행

 

② 한글 또는 영문으로 스마트싱스 검색 후 설치

 

③ 권한을 요구하는 알림이 나오면 '허용' 또는 '확인' 선택

 

④ 로그인을 누르면 삼성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남

 

⑤ 삼성계정 로그인(계정이 없는 경우, 계정 생성 진행)

 

⑥ 삼성계정 사용 약관에 동의

 

⑦ 권한을 요구하는 알림이 나오면, '허용' 선택

 

⑧ 모바일 스마트싱스 앱 설치 완료

 

2.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지원 모델 확인 방법

더보기

스마트싱스 지원되는 기기 확인 방법 

모바일용 스마트싱스앱의 '지원되는 기기' 항목을 통해 스마트싱스 지원 모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스마트싱스 실행

 

② 홈 화면 하단에서 '기기' 선택

 

③ '추가(+)' 선택

 

④ '기기 추가' 선택(안드로이드폰 해당)

 

⑤ '에어컨' 선택

 

⑥ 브랜드(제조사) 선택

 

⑦ '지원되는 기기' 선택

 

⑧ 모델명 검색하여, 스마트싱스 지원 여부 확인

 

3.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에어컨(홈멀티,스탠드형) 기기 추가 방법

더보기

스마트싱스 지원되는 기기 확인 방법 

 ① 스마트싱스 실행

 

② 홈 화면 하단에서 '기기' 선택

 

③ '추가(+)' 선택

 

④ '기기 추가' 선택(안드로이드폰 해당)

 

⑤ '에어컨' 선택

 

⑥ 브랜드(제조사) 선택

 

⑦ '지원되는 기기' 선택

 

⑧ 모델명 검색하여, 스마트싱스 지원 여부 확인

 

기기 추가 방법

 ■ 안드로이드폰(AOS)

 

 ① 사전 준비 완료 후, 모바일용 스마트싱스 실행

 

②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추가(+)' 선택

 

③ 기기 선택

 

④ 에어컨 선택

 

⑤ 제조사 선택

 

⑥ 에어컨 종류 '스탠드형 에어컨' 선택

 

⑦ 등록 시작하기 화면이 나오면 '시작' 선택

 

⑧ 기기가 설치될 '장소'와 '방' 선택

 

⑨ 에어컨에 AP글자가 표시될 때까지 화면에서 안내하는 버튼을 5초 이상 누름

 

⑩ 스마트싱스 화면에 에어컨과 연결 중 표시

 

⑪ 에어컨이 사용할 무선 공유기 선택 (2.4 GHz, 5 GHz 지원 여부는 모델별 상이)

 

⑫ 삼성계정에 제품 등록 중 표시

 

⑬ 제품 이름 설정 후'완료' 선택

 

⑭ 기기 추가 완료

 

■ 아이폰 

 

 ① 사전 준비 완료 후, 모바일용 '스마트싱스' 실행

 

②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추가(+)' 선택

 

③ '기기' 선택

 

④ '에어컨' 선택

 

⑤ 제조사 선택

 

⑥ 에어컨 종류 '스탠드형 에어컨' 선택

 

⑦ 등록 시작하기 화면이 나오면 '시작' 선택

 

⑧ 기기가 설치될 '장소'와 '방' 선택

 

⑨ 에어컨에 AP글자가 표시될 때까지 화면에서 안내하는 버튼을 5초 이상 누름

 

⑩ iPhone 설정의 Wi-Fi로 이동한 후 [floor a/c]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선택 안내 표시

 

⑪ iPhone 설정의 Wi-Fi로 이동 후 [floor a/c]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선택

 

⑫ Soft AP 암호 '1111122222' ('1' 5회, '2’'5회) 입력 후, 연결 선택

 

⑬ 다시 모바일용 스마트싱스 화면으로 이동하면 에어컨과 연결이 자동 진행

 

⑭ 에어컨이 사용할 무선 공유기(2.4 GHz, 5 GHz) 선택 및 암호를 입력 후, '다음' 선택

 

⑮ 에어컨에 Wi-Fi 정보 전송 표시

 

⑯ 삼성계정에 제품 등록 중 표시

 

⑰ 제품 이름 설정 후 '완료' 선택

 

⑱ 기기 추가 완료

 

4.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기기 카드에 오프라인 표시되고, 제어가 안됨

더보기

예상 원인

 기기의 전원이 분리 또는 네트워크(Wi-Fi 공유기) 연결이 끊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기기(실내기)의 전원 상태 확인

기기에 전원을 연결하여 전원대기 상태 유지(전원 ON 상태는 아니여도 전원 코드를 연결하여 대기 상태 유지) 

 

네트워크(Wi-Fi 공유기) 연결 상태 복구 확인

 휴대폰을 댁내의 Wi-Fi 공유기에 연결 후 인터넷 접속을 확인하세요.

 ■ 인터넷이 가능한 경우

오프라인이 발생한 기기 카드를 제거한 후 기기 추가를 진행하세요.

 

☐ 안드로이드폰

 

 ① 사전 준비 완료 후, 모바일용 스마트싱스 실행

 

②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추가(+)' 선택

 

③ 기기 선택

 

④ 에어컨 선택

 

⑤ 제조사 선택

 

⑥ 에어컨 종류 '스탠드형 에어컨' 선택

 

⑦ 등록 시작하기 화면이 나오면 '시작' 선택

 

⑧ 기기가 설치될 '장소'와 '방' 선택

 

⑨ 에어컨에 AP글자가 표시될 때까지 화면에서 안내하는 버튼을 5초 이상 누름

 

⑩ 스마트싱스 화면에 에어컨과 연결 중 표시

 

⑪ 에어컨이 사용할 무선 공유기 선택 (2.4 GHz, 5 GHz 지원 여부는 모델별 상이)

 

⑫ 삼성계정에 제품 등록 중 표시

 

⑬ 제품 이름 설정 후'완료' 선택

 

⑭ 기기 추가 완료

 

☐ 아이폰

 

 ① 사전 준비 완료 후, 모바일용 '스마트싱스' 실행

 

②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추가(+)' 선택

 

③ '기기' 선택

 

④ '에어컨' 선택

 

⑤ 제조사 선택

 

⑥ 에어컨 종류 '스탠드형 에어컨' 선택

 

⑦ 등록 시작하기 화면이 나오면 '시작' 선택

 

⑧ 기기가 설치될 '장소'와 '방' 선택

 

⑨ 에어컨에 AP글자가 표시될 때까지 화면에서 안내하는 버튼을 5초 이상 누름

 

⑩ iPhone 설정의 Wi-Fi로 이동한 후 [floor a/c]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선택 안내 표시

 

⑪ iPhone 설정의 Wi-Fi로 이동 후 [floor a/c]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선택

 

⑫ Soft AP 암호 '1111122222' ('1' 5회, '2’'5회) 입력 후, 연결 선택

 

⑬ 다시 모바일용 스마트싱스 화면으로 이동하면 에어컨과 연결이 자동 진행

 

⑭ 에어컨이 사용할 무선 공유기(2.4 GHz, 5 GHz) 선택 및 암호를 입력 후, '다음' 선택

 

⑮ 에어컨에 Wi-Fi 정보 전송 표시

 

⑯ 삼성계정에 제품 등록 중 표시

 

⑰ 제품 이름 설정 후 '완료' 선택

 

⑱ 기기 추가 완료

 

■ 인터넷이 불가능한 경우

 Wi-Fi 공유기의 전원코드를 분리 후 5초 뒤 재연결하고, 30초 후 공유기 램프에 불이 깜박일 때 인터넷 접속을 확인하세요.

 

가입한 인터넷을 통한  Wi-Fi 점검

 휴대폰을 댁내 Wi-Fi 공유기에 연결해도 인터넷 접속이 불가한 경우에는 가입한 인터넷 업체를 통한 무선(Wi-Fi) 통신환경 점검이 필요합니다.

5.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에서 오류 보내는 방법

더보기

스마트싱스 오류 보내는 방법 안내

 모바일 스마트싱스 앱의 문의하기(오류 보내기) 메뉴에서 앱을 통해 수집된 로그와 문의 내용(증상)을 작성하여 전송하면 로그 분석을 통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싱스앱에서 오류 보내는 방법

 ① 스마트싱스 실행 후 홈 화면 하단에서 메뉴 선택

 

② 설정 선택

 

③ 문의하기 선택

 

④ 오류보내기 선택

 

⑤ 에어컨 선택

 

⑥ 화면 아래로 스크롤하여 문의하기/오류보내기 선택

 

⑦ 증상/문의 내용 작성 및 '시스템 로그 데이터 보내기' 체크 후 전송

 

⑧ 답변은 알림이 오면 삼성멤버스에서 확인(평균 일주일 소요)

 

 ■ 답변 확인 방법(평균 일주일 소요)

① 삼성멤버스 실행

 

② 도움받기 선택

 

③ 답변 확인하기 선택하여 답변 확인

 

6.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기기 추가 중 이미 등록된 기기로 나옴

더보기

예상원인

기기가 이미 계정에 등록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제품의 초기 등록 실패 후 재등록 진행 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방법

기기 추가 중 이미 등록된 기기 발생 해결 방법

① 폰 화면에서 '관리자 되기' 선택

 

② 에어컨의 전원 버튼을 눌러, 본인 기기 인증

 

③ 계정 초기화 완료되면 [확인] 선택 후, 기기 추가 진행

 

※ '초대 요청하기'는 제품의 관리자에게 멤버로 제품 제어를 공유 요청할 때 사용합니다.

7.  삼성 에어컨 - 스마트싱스 기기 추가 중 44% 미만 멈춤/오류코드 11-001(13-002) 발생

더보기

예상원인

제품과 연결된 스마트폰의 Wi-Fi 전파 감도가 낮거나, 전파 방해 요소가 있는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연결하던 중 연결하고자 하는 제품으로 부터 응답이 없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류 코드 11-001, 13-002 발생된 이미지

 

조치방법

11-001 또는 13-002 오류코드 해결 방법

 ■ 전파 감도 확인, 제품 연결(기기 추가) 재시도 안내

① Soft AP에 연결 후 기기와 스마트폰의 Wi-Fi 감도 확인

 

 

② 스마트폰의 '설정' > '연결' > 'Wi-Fi' > '더보기' 선택(아이폰은 해당 없음)

 

③ '고급' 실행

 

④ '모바일 데이터로 전환' 해제 후, 제품 연결(기기추가) 재시도

■  실내기의 Wi-Fi 리셋 후 재시도 안내

제품의 Wi-Fi 리셋(제품의 전원 ON 상태에서 진행) 후 재시도 하세요.

(제공된 리모컨에 따라 특정 위치의 버튼 2개를 동시에 4초씩 3회 입력(30초 이내))

 

☐ LCD 리모컨 타입(K9+K18 버튼 4초씩 3회 진행, 30초 이내 수행)

 

☐ LCD 리모컨 타입(K8+K17 버튼 4초씩 3회 진행, 30초 이내 수행)

 

 

☐ PMO LED 리모컨 타입(3+5 버튼 4초씩 3회 진행, 30초 이내 수행)

 

스마트싱스앱에서 오류 보내기 방법

 

■ 스마트싱스 앱에서 오류 보내기 방법 안내

 스마트싱스 실행 → 홈화면 하단에서 '메뉴' 선택 → '설정' 선택 → '문의하기' 선택 → '오류보내기' 선택(삼성멤버스 연동) → 제품 선택 → '문의하기/오류보내기' 실행 → 발생 빈도 선택 → 증상/문의 내용 작성 → '시스템 로그 데이터 보내기' 체크 → 전송

 

 ■ 답변 확인 방법 (평균 일주일 소요)

 답변 알림 → 삼성멤버스 앱 실행 → '도움받기' 선택 → '답변 확인하기' 선택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