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엔 에러코드 : 03 / E3 / E003
■ 불착화 - 보일러에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한 경우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3 또는 E3(E003)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댁내에 가스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
2. 점화(연소)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1.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①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위해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 가스레인지가 켜지지 않는다면 가스공급이 안되는 경우이므로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 이사를 새로 오셨거나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TIP] 가스계량기 위치
- 아파트 : 베란다, 보일러 근처, 복도식의 경우 복도에 주로 설치
- 다세대 주택 : 복도, 건물외벽에 주로 설치
- 단독 주택 : 건물 외벽에 주로 설치
※ 가스계량기 밸브가 잠김 상태로 봉인되어 있는 경우에는 가스공급업체를
통해 조치 받으세요.
③ LPG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가스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보일러 본체와 연결된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TIP] 가스 중간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노란색(주황색)으로 주름진 배관이 가스배관이며,
가스배관에 가스 중간밸브가 있습니다.
가스 중간밸브는 가스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가스중간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가스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3.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반드시 안전에 주의하여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10 / E110
■ 풍압이상 - 연통에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나 점검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10 또는 E110이 표시되는 증상은
연통에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 예상 원인
1.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2. 역풍(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경우)으로 인한 경우
3. 동절기 응축수(물) 호스가 동결(얼음)된 경우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
■ 조치 방법
1. 보일러 연통이 찌그러져 있거나 막힘 상태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겨울 한파시에는 연통에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ㄴ연통이 찌그러지거나 막혀 있는 경우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빠른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ㄴ동절기 한파로 인해 연통에 고드름이 맺힌 경우 안전에 주의하여 고드름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동절기에 응축수(물)호스가 동결(얼음)이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응축수 호스는 에어컨 물빠짐 호스와 같이 생겼으며 동결이 된 경우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됩니다.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
[TIP] 응축수 동결 확인 방법
응축수 호스를 양손을 이용하여 위/아래를 잡고 빨래 짜듯이 비틀었을때
우드득(얼음이 부숴지는 소리) 소리가 나면 동결이 된 상태이므로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뜻한 물에 담궈 녹인 후 다시 체결하면 됩니다.
※ 추가적으로 물이 잘 배출되도록 경사를 급격하게 하셔야 물이 고이지
않으며, 보온재를 이용하여 보온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3.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반드시 안전에 주의하여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16 / E016
■ 바이메탈과열 - 보일러에 과열이 발생한 경우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6 또는 E016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2. 난방 배관 막힘 및 난방수(물) 오염
3.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TIP] 난방 분배기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난방 분배기가 없습니다.)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난방 분배기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 분배기 밸브가 열려있으나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02 / Er02 (밀폐식)
■ 저수위 - 보일러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된 경우 (대기차단형)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거이거나 점검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02가 표시되는 경우는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수위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얼음)로 인한 물공급 안되는 경우
2. 단수가 된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4. 수동 물보충 제품의 경우 물이 부족한 경우 (*수동 물보충이 필요한 경우)
1) KDB-101~351GOM, GOM plus, GOM ACE, GOM ACE II
2) ACEIII-10~35LS, NSN-25LS
5. 자동 물보충 제품의 경우 부품이 이상인 경우
■ 조치 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자동 물보충 제품에 한함)
2-1.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만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TIP] 직수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2-2.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3. 사용하시는 제품의 모델명을 확인하여 수동 물보충 제품인 경우에는 물이 부족한지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 모델명은 보일러 본체 전면 하단부에 흰색 스티커에 부착되어 있으며,
아래 제품은 수동 물보충 제품이므로 물 부족시 직접 물을 보충해 주세요.
1) KDB-101~351GOM, GOM plus, GOM ACE, GOM ACE II
2) ACEIII-10~35LS, NSN-25LS
※ 위 제품 외 모델은 자동 물보충 제품이므로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물부족 시 수동 물보충하는 방법]
▶ 수동 물보충 제품의 경우 물보충을 정상적으로 하신 후에도 동일 증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02 / Er02 (개방식)
■ 저수위 - 보일러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한 경우 (대기개방형)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2가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되는
저수위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얼음)로 인한 물 공급이 안되는 경우
2. 단수가 된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에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
4. 물 보충 관련 부품이 이상인 경우
■ 조치 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찬물과 온수 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 자동 물보충 제품에 한함
2-1.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만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TIP] 직수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2-2.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49 / Er49 / E049
■ 난방순환이상 - 정상적인 순환이 되지 않아 발생한 경우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49 또는 E049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난방수(물)가 순환되지 않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긴 경우
2. 난방 배관 막힘 및 난방수(물) 오염이 생긴 경우
3. 동절기에 난방 배관이 동결된 경우
4.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TIP] 난방 분배기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난방 분배기가 없습니다.)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난방 분배기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2. 동절기에 난방배관이 동결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댁내에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시고 온수쪽으로만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동결상태이므로
아래 조치방법에 따라 해빙(녹이는 작업)을 해주셔야 하며,
난방배관도 동결된 상태이므로 난방배관도 같이 녹여주셔야 합니다.
▶ 동결 상태가 아닌 경우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28 / Er28 / E049
■ 배관누수 - 물보충이 안되거나 잦은 물보충이 되는 경우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28이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물이 부족한 상태에서
5분 이내 물보충이 안되거나 보일러 본체나 배관에서 누수로 인해
잦은 물 보충이 되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얼음)로 인해 물공급이 안되는 경우
2. 단수가 된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4.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 조치 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2-1.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만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TIP] 직수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2-2.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3.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물이 새는지)가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① 보일러 본체 이외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보일러 설치업체
또는 배관 전문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세요.
※ 누수량이 많을 경우 위 사진을 참고하여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직수배관에 밸브를 잠궈 추가 누수가 되지 않도록 조치해 주세요.
② 보일러 본체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09 / E109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9 또는 E109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연소에 필요한 공기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송풍기 부품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15 / E515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5 또는 E515가 표시되는 증상은
콘트롤러에 이상이 감지되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보일러에 공급되는 전압이 불안정한 경우
2.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1.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뽑았다 재 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반드시 안전에 주의하여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29 / E255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29 또는 E255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삼방밸브(사용자 목적에 따라난방 및 온수에 열원을 공급하는 부품)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예상 원인
1. 댁내에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2.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 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TIP] 난방 분배기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난방 분배기가 없습니다.)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난방 분배기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 분배기 밸브가 열려있으나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출처 : 경동 나비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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