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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 나비엔(1588-1144) 보일러 에러코드 정리②

라미파파 2021. 12. 15. 02:34

나비엔 에러코드 : E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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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누수 - 보일러나 배관에 누수를 감지한 경우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E228이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본체나 배관에서

누수가 감지된 되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1.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2. 보일러 본체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조치 방법

1.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물이 새는지)가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① 보일러 본체 이외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보일러 설치업체

또는 배관 전문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세요.

※ 누수량이 많을 경우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직수배관에 밸브를 잠궈 추가 누수가 되지 않도록 조치해 주세요.

 

② 보일러 본체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12 / E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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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화 -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한 경우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2 또는 E012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연소 중 실화(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는)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1. 보일러 연소에 필요한 가스량이 부족하거나 가스 압력이 낮은 경우

2.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1.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① 가스공급 상태 확인을 위해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크게 잘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 비정상적인 상태와 같이 불꽃이 적은 경우에는

가스공급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가스공급업체(도시가스 : 지역 도시가스업체, LPG : 가스공급업체)로

연락하시어 가스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원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반드시 안전에 주의하여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51 / E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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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보충이상 - 보일러에 물이 부족하여 발생한 경우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51 또는 E351이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물이 부족한 상태에서

5분 이내 물보충이 안되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1.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얼음)로 인해 물공급이 안되는 경우

2. 단수가 된 경우

3.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4.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조치 방법

1.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찬물과 온수쪽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2-1. 동절기가 아닌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만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번째 배관이 직수(냉수)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TIP] 직수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직수(냉수)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2-2.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동결 조치방법 바로 가기]

 

3.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물이 새는지)가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① 보일러 본체 이외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보일러 설치업체

또는 배관 전문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세요.

※ 누수량이 많을 경우 위 사진을 참고하여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직수배관에 밸브를 잠궈 추가 누수가 되지 않도록 조치해 주세요.

 

② 보일러 본체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08 / E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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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8 또는 E407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온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01 / E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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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1 또는 E001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에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2. 난방 배관 막힘 및 난방수(물) 오염

3.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TIP] 난방 분배기 밸브 위치 및 열림/닫힘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난방 분배기가 없습니다.)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 난방 분배기 밸브가 잠긴 경우라면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열어 주세요.

 

▶ 분배기 밸브가 열려있으나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50 / E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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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결상태 - 보일러 내부 난방수 온도가 낮게 감지된 경우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50 또는 E250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내부 난방수가 0도 이하로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1. 동절기 난방배관이 동결(얼음)된 경우

2.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1.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쪽으로 물이 전혀 안나오는 경우

직수(냉수)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 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아래 동결 조치방법을 참고하여 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동결 조치방법 바로 가기]

 

2. 난방배관 동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일러 하부에 퇴수코크(보일러 내부 물 빼는 부품)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퇴수코크 위치 및 확인 방법은 상단에 자가조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동결 상태가 아닌 경우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07 / E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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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07 또는 E407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온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92 / E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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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92 또는 E092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보일러 본체 콘트롤러와 실내온도 조절기 사이 통신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27 / E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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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27 또는 E127이라고 표시되는 증상은

공기 감시장치(풍압센서)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나비엔 에러코드 : Er14 / E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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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거나 점검글씨가 나타나면서

숫자 14 또는 E014가 표시되는 증상은 

가스누설 감지기가 작동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예상 원인

1. 연통과 가까운 곳에 창문이 열려 실내로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경우

2. 연통 빠짐 또는 접속구 이탈

3. 보일러에 연결되는 가스공급관 체결부 가스 누설

4. 부품 이상이 발생한 경우

   

 조치 방법

1. 보일러 연통과 가까운 쪽에 창문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ㄴ 창문이 열린 경우 외부 바람의 영향에 의해 실내로 배기가스가

유입될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창문을 닫고 보일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보일러와 연결된 연통이 빠졌거나 접속구가 이탈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ㄴ 연통이 빠지거나 접속구가 이탈된 경우 안전을 위해 보일러 사용을

중지하시고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위 2가지 사항이 해당되지는 않지만 보일러 가동시

가스냄새가 나는 경우 아래 조치순서에 따라 조치해 주세요.

 

[가스냄새가 나는 경우]

1) 방안의 실내온도 조절기에서 전원을 꺼 주세요. 

※주의※ 보일러 전원코드나 전기제품 코드를 뽑는 행동은 삼가해 주세요.

2) 보일러와 연결된 가스공급 배관에 가스중간 밸브를 잠궈 주세요.

3)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해 주세요.

 

▶ 조치순서에 따라 조치가 끝난 경우 거주하시는 지역의 도시가스업체로연락하여 가스점검을 요청하시고 엔지니어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가스안전을 위한 점검 TIP]

1) 보일러와 연결된 연통이 빠지거나 이탈, 파손(찌그러짐)등이 있는지 확인

2) 가스레인지 및 가스보일러에 연결된 가스배관 접속구

기밀 상태 확인 (*비눗물 검사)

출처 : 경동 나비엔 홈페이지